튼살
튼살은 약화된 결합 조직 위로 피부가 빠르게 늘어나서 생기는 진피의 선형 흉터입니다. 그것은 심각한 의학적 문제를 거의 일으키지 않는 피부 질환이지만 미용의 측면에서 봤을 때는 사람들에게 고통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튼살은 많은 사람들이 겪는 흔한 피부 질환 중 하나 지만, 아직까지 완치의 길은 열리지 않고 있는 중요한 연구 대상 중 하나입니다.

튼살은 처음에는 빨간색으로, 나중에는 진피의 흉터를 나타내는 하얀 선으로 피부에 나타나며, 결국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손실뿐만 아니라 피부 표면에 평행하게 놓여 있는 콜라겐의 선형 다발을 특징으로 합니다. 튼살의 영향을 받는 신체 부위는 다양하며 일반적으로 복부, 유방, 허벅지 및 엉덩이 부위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튼살의 세 가지 성숙 단계는 융기된 홍반성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급성 단계, 자반성 증상 (보라색 피부색이 나타나고 해당 부위에 압력을 주더라도 하얗게 변하지 않는 상태)을 특징으로 하는 아급성(급성과 만성 사이의 단계) 단계, 백색 또는 저색소, 위축된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 단계가 있습니다.

튼살의 원인
- 튼살은 피브릴린, 엘라스틴, 콜라겐을 포함한 세포 외 기질의 구성 요소의 변화에 의해 일어납니다. 이는 급격한 체중 변화, 청소년 성장 자극,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사용 또는 쿠싱 증후군을 포함한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엉덩이, 허벅지, 무릎, 종아리 또는 요추 부위에 나타납니다.
- 임산부에게도 튼살이 자주 나타나는데 임산부의 약 90%가 임신 3개월이 되면 유방 및 복부에 스트레치 마크가 생깁니다.
- 유전적 소인 또한 튼살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결핵, 장티푸스, 그리고 격렬한 다이어트 후와 같은 면역 결핍 바이러스 양성 환자들에게도 튼살은 자주 나타납니다.
튼살의 증상
가장 초기의 병리학적 변화는 전자현미경으로만 감지할 수 있는 임상적 변화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비만 세포의 탈과립화와 중간 피부 탄력 분해와 관련된 활성 대식 세포의 존재를 포함합니다.
튼살의 병변이 임상적으로 보이게 되면 콜라겐 다발이 구조적 변화를 보이기 시작하고 섬유아세포가 두드러지며 비만세포가 없어집니다. 가벼운 현미경 검사에서는 초기에 염증성 변화가 두드러지며 피부 부종이 나타납니다.
튼살의 관리와 치료
튼살은 피부과 의사들이 치료하기에 매우 어려운 미용 문제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튼살의 개선을 위한 다양한 치료 방법이 시도되었음에도 모든 피부 유형에 완벽한 치료법은 없기 때문이죠. 일반적으로 식이 요법만으로 체중을 줄이거나 운동을 병행하면 피부의 탄력이 생겨서 튼살이 없어진다고 믿는 경우도 있지만, 이 또한 보조적인 방법으로서 완벽한 튼살 관리의 해결책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튼살의 치료를 위해 많이 시도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트레티노인
트레티노인은 튼살을 개선하며 치료를 중단하더라고 꾀 오랜 시간 동안 개선이 지속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트레티노인은 심각하지 않은 튼살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만성으로 심각한 증상에는 효과가 덜 합니다.

- 글리콜릭산(GA)
글리콜릭산 도포을 통한 박피는 섬유아세포에 의한 콜라겐 생성을 자극하고, 스트레치 마크의 치료에 유용할 수 있는 생체 내 및 체외에서의 증식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레이저 치료
레이저는 최근 튼살의 외관을 개선하는 인기 있는 치료 대안이 되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레이저에는 펄스 염료 레이저(PDL), 단펄스 이산화탄소 및 얼비움 치환 이트륨 알루미늄 가넷(YAG), 네오디뮴이 도핑된 YAG(Nd:YAG), 다이오드 및 프락셀이 포함됩니다.

UVB 복합 치료법
레이저 외에도 자외선 B(UVB) 조사를 방출하는 광원은 튼살을 회복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UVB 레이저 및 광원으로 치료한 후 생체 조사된 피부 분석에서 멜라닌 함량이 증가하고 멜라노사이트의 비대 및 수가 증가한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튼살의 치료는 초기 증상에 유효한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이 지나 만성이 되고 증세가 심해진다면 그만큼 치료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니, 될 수 있으면 빨리 치료를 시행하시길 권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