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피부 관리

아기피부 관리

아기피부 관리

새 생명이 태어난다는 것은 정말 경이로운 일이죠. 거기에 내 아이라면 너무나도 소중하고 모든 것을 주어도 아깝지 않을 겁니다. 그런데 아기는 면역력도 약하고, 섬세하면서 연약한 피부를 가지고 영유아기를 보내야 하죠. 더군다나 최근에는 아토피나 극심한 피부 건조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아기들을 주변에서 많이 접하게 됩니다. 아기를 따뜻하게 보호하고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 아기를 케어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일이겠지만 그 못지않게 아기 피부를 잘 관리해주는 것도 부모가 해야 할 목록의 상위권에 위치할 겁니다.

 

아기는 주름진 피부와 첫 주 동안 자연스럽게 벗겨지는 태아기름막(버닉스-vernix)라고 불리는 피부 보호 덮개를 가지고 태어납니다. 아기를 깨끗하게 해주겠다는 의도로 서둘러서 이를 문질러서 닦거나, 로션이나 크림으로 치료할 필요가 없습니다. (때로 만삭일이 지난 아기가 태어난 경우, 이 과정은 자궁 안에 있는 동안 끝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서양에서는 그래서 신생아 피부 관리를 할 때 “Less is more” 이라는 표현을 쓰기도 합니다.

 

아기는 또한 알레르기와 발진이 많이 생기는데요. 이런 아기피부를 관리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것이 아기를 자주 목욕시키고 싶은 충동을 참으시라는 겁니다. 생후 1년 동안 일주일에 세 번 이상 너무 자주 목욕을 하면 아기의 피부를 보호하는 수분막을 제거하는 꼴이 됩니다. 그러면 아기의 피부가 약해지고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습진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사실 침과 기저귀를 갈아주는 것을 제외하고는 신생아들은 별로 더러워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처음 한 달 정도는 일주일에 두세 번 부드러운 소재의 목욕 도구로 목욕을 하면 아기가 안전하게 깨끗해질 것입니다. 그 사이에, 아기의 입과 기저귀 부분을 약간의 물이나 클렌저로 간단히 청결을 유지해주세요. 또한, 초기에는 향이 나는 유아용품을 사용하지 마세요. 이것은 아기의 연약한 피부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아기의 옷을 입기 전에 세탁하세요. 향기와 염료가 없는 유아용 세탁 세제만 사용하십시오. 아기옷, 침구, 이불은 가족의 세탁물과 분리하여 세탁하십시오. 아니면 가족 전체를 위해 같은 세제를 사용하세요.

 

의류, 세제, 유아용품에는 발진, 자극을 줄 수 있는 화학물질, 향료 및 염료가 있을 수 있으니 꼼꼼하게 해당 제품의 원료를 체크하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아기의 건조한 피부

습진이나 기저귀 발진, 태열과 같은 증상은 대부분의 아기들이 겪게되는 피부 질환이죠. 주로 얼굴과 두피, 팔꿈치, 무릎 뒤에 붉고 가려운 발진으로 나타납니다. 아기의 건조하고 예민한 피부와 습진을 예방하기 위해서 정말 신경 써야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비누 사용을 최소화하고 목욕 시간을 짧게 유지하세요. 인공적인 향료가 포함된 피부 제품의 사용을 제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전성분을 깐깐하게 따져서 건조한 피부 부위에 보습 크림을 사용하세요.

그리고 될 수 있으면 면과 같은 부드러운 옷만 입도록 하는 것이 피부자극을 줄이는 데 좋습니다.

 

기저귀발진

기저귀 발진은 비위생적인 기저귀의 젖음에 의해 발생합니다. 또한 목욕 후 아기의 피부가 제대로 건조되지 않았을 때 기저귀를 사용해도 발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때때로, 박테리아나 효모 감염은 기저귀 발진을 심화시킬 것입니다. 따라서 기저귀를 자주 점검하세요. 기저귀는 젖거나 더러워지면 즉시 갈아주세요. 순한 무향료 클렌저 또는 일반 물로 기저귀 부위를 씻는 것도 좋습니다. 아기 물티슈 말고 부드럽고 깨끗한 천을 사용하시면 아기피부에 더욱 좋습니다. 일부 물티슈의 향수나 알코올은 아기의 피부를 더욱 자극하고 건조하게 만들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아기를 목욕시킨 후 쓰다듬어 아기피부를 말리세요. 문지르지 마세요. 연약한 아기피부에 자극을 주게 됩니다. 새 기저귀를 착용하기 전에는 기저귀를 완전히 건조시키는 일도 잊지마세요.

 

아기피부를 진정시키는 스킨십

신생아에게 마사지를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안아주는 것 만큼요, 마사지는 아기에 대한 여러분의 사랑과 애정을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사실, 아기의 생존은 다른 사람들이 만지는 것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죠. 스킨십을 통해 호르몬을 유발하고,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질병과 싸우는 것을 돕기 때문입니다. 또한, 마사지를 받은 아기들은 더 차분하고, 더 잘 자고, 덜 웁니다. 아기를 마사지하는 데 특별한 기술은 없어요. 따뜻한 방에서 카펫이 깔린 바닥을 찾으세요. 아기를 부드러운 담요나 천 위에 눕히기만 하면 됩니다. 순하고 보습력이 좋은 크림이나 로션을 발라서 따뜻하게 해주세요. 그리고 나서 아기의 가슴과 배를 부드럽게 마사지하세요. – 부드럽게 하지만 단단한 터치를 사용하세요. 아기와 눈을 마주치고 대화를 해보세요. 부드럽게 불러주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이 아기와 함께 보낸 시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