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피부염 중증도 체크
아토피 피부염은 이제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질병이 되었습니다. 공식적인 통계(국민관심질병통계)를 보니 아토피 피부염 환자가 약 100만 명에 이르고 있으며, 주로 면역력이 약한 미성년자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환경의 변화와 스트레스 등으로 성인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통원 치료를 하지는 않지만 경증이라도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 사람들도 제 주변에 많이 있는 것으로 봐서 통계적 수치보다 아토피 피부염으로 고통 받는 분들의 숫자는 상당히 많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경우 나의 아토피 피부염의 중증도를 잘 모르고, 단순한 습진으로 생각하여 접근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에 따라 아토피 피부염이 더 악화되는 경우도 발견하게 됩니다. 이런 것을 볼 때, 아토피 피부염 치료의 첫 걸음은 나의 중증도를 잘 체크하는 것부터 시작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입니다.
그렇다면 아토피 피부염의 중증도를 스스로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네 있습니다. 바로 EASI Score 라는 것인데요. EASI는 ‘Eczema Area and Severity Index’의 약자로 아토피 피부염 면적 및 중증도의 범위를 지수화 하여 평가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입니다. 물론 의료 기관에서 시행하는 정밀한 테스트 대비 차이가 날 수는 있겠지만, 따로 시간을 내서 의료 기관에 방문하지 않더라고 스스로 자신의 아토피 피부염 증상을 어느 정도 파악하는데 있어서 장점이 있는 테스트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EASI 에서는 신체의 부위를 4가지로 구분합니다.”
- 두경부 → 머리와 목
- 상지 → 어깨부터 손목 사이
- 몸통 → 머리와 목, 사지를 제외한 신체의 부위
- 하지 (엉덩이 포함) → 몸통 아래의 신체의 부위
이렇게 구분된 신체의 부위 별로 자신의 아토피 피부염의 상태를 설문의 형태로 체크하게 되면 피부의 영역별, 심각도별 점수를 아래의 기준으로 계산하게 됩니다.
“심각도 점수 = 홍조 강도 + 두께 강도 + 스크래치 강도 + 태선화 강도”
각 영역에 대해 심각도 점수를 영역 점수 및 가중치 점수를 두어 곱합니다.
- 두경부: 심각도 점수 x 면적 점수 x 0.1(0-7세 어린이의 경우 x 0.2)
- 상지: 심각도 점수 x 면적 점수 x 0.2입니다.
- 몸통: 심각도 점수 x 면적 점수 x 0.3입니다.
- 하지: 심각도 점수 x 면적 점수 x 0.4(어린이의 경우 0-7세, x 0.3)
각 영역의 총점을 합산하여 최종 EASI 점수를 결정합니다.
“최소 EASI 점수는 0이고 최대 EASI 점수는 72인데요. 0~15점 사이는 경증, 16~22점은 중등, 23점 이상은 중증으로 판명하고 있습니다.”
EASI에 책정한 각 점수에 따라 치료 방법에 대한 접근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치료를 위해 여러분의 중증도를 알아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참고로, 어떤 단계에 있든지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여러분의 피부에 보습이 가장 중요합니다. 물론 보습 크림 하나만 가지고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를 논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아토피 피부염의 대표적인 증상인 피부 건조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받기 위해서 보습 크림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